티스토리 뷰

Web/정리글

WAS와 웹서버 차이 정리

구름뭉치 2021. 9. 10. 16:50

스프링 부트 웹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면 내장 서블릿 컨테이너인 웹서버 톰캣을 사용해서 애플리케이션이 구동된다. 이 톰캣은 "아파치 톰캣"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 아파치란 무엇이고, 톰캣이란 무엇인지, 웹서버의 역활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Aapach

흔히 부르는 아파치는 Aapache HTTP Web Server를 의미한다. 이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그룹인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만든 HTTP 웹 서버 프로그램이다. 

 

http 웹 서버는 http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웹서버이고, 아파치 http 웹 서버는 아파치에서 만든 http 요청을 처리하는 웹 서버인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GET, PUT, UPDATE, DELETE 등의 요청을 보내면 프로그램이 그에 적절히 응답하는 기능을 한다. 현대 네트워크는 TCP/IP 프로토콜 기반에서 http 통신이 이뤄지므로 http web server는 web server라 보면 된다.

 

고로, 아파치 == 웹 서버이다.

 

Tomcat

아파치 톰캣은 아파치 채단에서 개발한 서블릿 컨테이너만 있는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이다.

 

이 톰캣을 흔히 WAS (Web Application Server)라고 말한다. WAS는 웹서버와 웹 컨테이너가 결합된 구조로 다양한 기능을 컨테이너에 구현하여 다양한 역활을 수행하는 서버를 말한다.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있을 때 내부의 프로그램을 통해 응답 내용을 만들어서 반환하고, 이것을 클라이언트에 다시 전달해주는 역활을 하는 것이 웹 컨테이너이다.

 

아파치 웹서버는 이러한 웹 컨테이너가 없으므로 당연히 이러한 동적 요청을 처리할 수 없다.

웹서버와 WAS의 차이를 정리

웹 서버 : 정적인 HTML, 이미지를 제공하는 서버이다. 동적 서버 콘텐츠를 수행하지 못한다.

WAS : 웹서버의 역활 + 동적인 처리를 담당하는 서버이다.

 

Q. 그렇다면 WAS는 왜 웹서버를 따로 빼서 사용하는 것일까?

웹 서버는 정적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서버이고, WAS는 동적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서버이다. 즉 서로 하는 역활이 다르므로 Apache Tocat으로 같이 사용하는 것이다.

 

이미지나 단순 html파일과 같은 리소스를 제공하는 서버는 웹서버를 통하게하고, DB와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거나 프로그램으로 데이터 조작이 필요한 경우 (동적 요청) WAS를 사용해야한다.

 

Servlet Container

클라이언트로 부터의 http 요청을 받아서 서블릿 (개발자가 구현한 서비스 로직)을 동작하게 한다. 톰캣의 역활을 했었던 부분으로, 서블릿 컨테이너에게 개발자가 만든 서블릿, 필터 등을 등록하는 행위가 배포 행위이다.

 

Servlet

비지니스 로직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개발자가 직접 구현해야하는 부분이다. 스프링 부트에서 @RestControlle + @PostMapping 과 같은 애노테이션을 특정 클래스에 명시하고 해당 클래스에서 비지니스 로직을 정의하는데, 이때 작성하는 비지니스 로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반응형
Comments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