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무리

이렇게 나의 서비스에 속한 판매자들이 자신의 상점을 등록하기 위한 서브몰 등록/수정/삭제/조회 API 개발을 모두 완료하였다. 중간에 공식문서의 문제로 인한 우여곡절도 있었지만 최종적으로 필요한 API는 모두 개발을 완료하였다.

 

물론 추후 정산 관련 API도 개발해야 되지만 이 부분은 차후 MVP모델에서 실제 비지니스 모델로 발전시킬 때 필요한 부분이라 나중에 개발할 예정이다.

 

결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외부 PG 업체의 API를 뜯어보면서 나의 서비스와 연결하는 과정이 순탄치는 않았지만 에러 처리나 안정적인 요청을 위한 로직 설계등을 하면서 많은 부분들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토스페이먼츠에 최종적으로 서비스 계약을 위해 신청까지 넣었는데 카드사 결제 까지 승인이 나기위해서는 영업일 기준 최대 14일까지 소요될 수 있다고하는데 바로 성공적으로 되면 좋겠다. 계약 과정 중 문제가 발생하여 수정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면 추가적으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다.

 

약 5주라는 기간동안 결제 시스템 개발을 위해 토스페이먼츠 API문서만 달달 보면서 개발한거 같다. 디스코드로 토스페이먼츠 측에 문의도 많이 넣고 했는데 재밌는 경험이였다. 앞으로 결제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좋은 밑거름이 됐다고 생각한다.

 

해당 포스팅 들은 전부 토스페이먼츠 API v1.3 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므로 참고해주길 바라고, 혹시라도 토스페이먼츠 API를 이용해 결제 시스템 개발을 하면서 나의 포스팅을 참고하면서 일말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기분이 좋겠다. 보면서 헷갈리거나 잘못된 내용이거나 변경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남겨주면 감사하겠다.

 

깃허브 코드 : https://github.com/Sigma-i-2022/backend/pull/63/commits

반응형
Comments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