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JPA는 앞에서 말했듯이 객체와 DB를 연결해주는 ORM이다.
따라서 객체와 DB에 저장될 테이블간의 연결을 제대로 해주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때 매핑을 위해 사용되는 것들이 애노테이션이다.
객체와 테이블 매핑
- @Entity
- @Table
기본 키 매핑
- @Id
필드와 컬럼 매핑
- @Column
- @GeneratedValue
- @Enumerated
연관관계 매핑
- @OneToOne
- @OneToMany
- @ManyToOne
@ManyToMany(있긴하지만 사용을 지양해야한다.)
몇가지 더 있지만 대표적인 애노테이션들부터 정리해보겠다. 아래 Member Entity를 생각하며 읽어보자.
@Entity
@Getter
@Builder
@NoArgsConstructor
@AllArgsConstructor
@Table(name = "MEMBER")
public class Member {
@Id
@Column(unique = true, nullable = false)
@GeneratedValue(strategy = GenerationType.IDENTITY)
private Long seq;
@Column(unique = true, nullable = false)
private String userId;
@Column(unique = true, nullable = false)
private String email;
@Column(nullable = false)
private String password;
@Column(length = 500)
private String intro;
@Enumerated(EnumType.STRING)
private LoginType loginType;
}
@Entity
DB에 매핑이 되서 테이블이 될 객체를 지칭해준다. @Entity 애노테이션이 붙음으로서 JPA는 이 객체의 필드와 애노테이션을 기반으로 DDL을 작성하고 DB는 해당 DDL을 통해 테이블을 생성해준다.
엔티티가 되기위해서는 3가지 원칙이 존재한다.
- 기본 생성자가 꼭 있어야 한다.
- final, interface, enum, inner 클래스가 아닌 기본 클래스여야 한다.
- 저장할 프로퍼티에 final을 사용할 수 없다.
이 조건에 맞는다면 엔티티로서 사용될 수 있다.
@Table
@Table(name = "member") 과 같은 방식으로 엔티티가 매핑될 테이블의 이름을 지정해 줄 수 있다.
그 외에도 DDL 유니크 제약 조건, 스키마, 카탈로그 등을 매핑해줄 수 있다.
@Id
엔티티의 PK가 될 컬럼을 지칭해준다. PK는 해당 테이블내에서 유일하고 필수적인 값이 되고 식별값으로서 존재하게 된다. 또한 외부 테이블에서 해당 테이블과 연관관계를 가질 때 PK가 FK로서 작동한다.
이때 PK값을 생성해주는 애노테이션이 있는데 데이터베이스 별로 별칭은 조금씩 다르지만 자동생성 방식, 채번 방식 등이 존재한다.
@GeneratedValue
방금 말한 PK의 값을 생성해주는 전략을 고르는 애노테이션이다.
전략의 종류로는 TABLE, SEQUENCE, IDENTITY, AUTO가 존재한다.
- IDENTITY : 기본 키 생성을 현재 연결된 DB에게 위임한다. 계속 값이 채번된다.
- SEQUENCE : DB 시퀀스를 이용해서 기본키를 할당한다. 계속 값이 채번된다.
- TABLE : 키 생성 테이블을 이용한다. 직접 만드는 방식이다.
- AUTO : DB마다 이름이 다르므로 각 DB에 맞게 알아서 IDENTITY, SEQUENCE, TABLE 전략을 선택하게 한다.
Q. IDENTITY vs SEQUENCE 차이점은?
- IDENTITY 전략은 먼저 엔티티를 DB에 저장하고, 식별자를 조회해서 엔티티의 식별자로 할당하는 전략이다.
- SEQUENCE 전략은 저장 전에 DB Sequence를 먼저 조회하고, 조회한 식별자를 엔티티에 할당 한 후에
엔티티를 persist해서 영속화하고, 이후 트랜잭션이 커밋되어 flush되면 그때 DB에 저장된다.
@Column
테이블에 매핑될 컬럼에 달아준다. @Colmn(name = "USER_EMAIL") 와 같은 방식으로 테이블의 컬럼명을 지정해줄 수 있다. 만약 이름을 따로 안달아주면 해당 필드의 이름으로 자동적으로 생성된다.
또한 DDL 생성 시 유니크 제약조건, 널 제약 조건, 길이 제약 조건 등을 달아 줄 수 있다.
- @Cloumn(unique = true, nullable = false, length = 1000) 과 같은 방식
- 길이를 따로 지정해주지 않으면 255자가 최대이다
@Enumerated
enum 타입 클래스를 필드로 가질때 해당 enum의 값은 정의된 이름 그대로 사용될 수도 있고, 단순 정수값의 순서로 사용될 수도 있다.
enum LoginType{
EMAIL, KAKAO, NAVER
}
위와 같은 enum클래스를 필드로 갖고 있을 때 DB에 EMAIL이라는 글자 그대로 넣어지길 원한다면
@Enumerated(EnumType.STRING)과 같이 사용하면 된다.
만약, @Enumerated(EnumType.ORDINAL)을 사용하면 그냥 정수값인 0, 1, 2 값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렇게 되면 DB상에서 정확히 이 값이 의미하는 바를 알기가 어렵기 때문에 EnumType.STRING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스프링 > 스프링 JPA 정리 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Data JPA 정리 5 _ 페이징 & 정렬 (0) | 2022.03.18 |
---|---|
Spring Data JPA 정리 4 _ JpaRepository (0) | 2022.03.16 |
Spring Data JPA 정리 3 _ 연관관계 매핑 (일대일, 다대일, 일대다, 다대다) (1) | 2022.03.14 |
Spring Data JPA 정리 1 _ 기본 및 개념 (0) | 2022.03.10 |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