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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를 비공개로 정의하는 이유는?
- 남들이 변수에 의존하지 않게 만들고 싶어서이다.
- 충동, 변덕 등으로 변수 타입이나 구현을 마음대로 바꾸고 싶어서이다.
그렇다면 왜 많은 프로그래머는 조회/수정 함수를 당연하게 public 공개 함수를 통해 비공개 변수를 외부에 노출할까?
자료 추상화
첫번째 예제
- 2차원 점을 표현하는 두 클래스를 비교해보자. 하나는 구현을 외부에 노출하고, 하나는 구현을 완전히 숨긴다.
class Point {
var x: Double = 0.0
var y: Double = 0.0
}
---
interface Point {
fun getX(): Double
fun getY(): Double
fun setCartesian(x: Double, y: Double)
fun getR(): Double
fun getTheta(): Double
fun setPolar(r: Double, theta: Double)
}
첫번째 클래스
- 직교좌표계임 자료구조 임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 개별적으로 좌표값을 읽고 설정하도록 강제한다.
- 변수를 private으로 감춘들 get/set 메서드를 제공한다면 구현을 외부에 노출하게 된다.
두번째 인터페이스
- 해당 점이 직교좌표계를 사용하는지 극좌표계를 사용하는지 알 수 없으며, 둘 다 아닐 수도 있다.
- 좌표값을 읽을 때는 개별적으로, 설정할 때는 두 값을 한꺼번에 하도록 강제한다.
변수사이에 함수 계층을 넣는다고 구현이 감춰지는게 아니다. 구현을 감추기 위해서는 추상화가 필요하다!
추상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구현을 모른 채 자료의 핵심을 조작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클래스이다.
두번째 예제
interface Vehicle {
fun getFuelTankCapacityInGallons()
fun getGallonsOfGasoline()
}
---
interface Vehicle {
fun getPercentFuelRemaining()
}
첫번째 Vehicle의 경우
- 자동차 연료 상태를 구체적인 숫자 값으로 알려준다.
- 두 함수가 변수값을 읽어 반환할 뿐이라는 사실이 거의 확실히 유추된다.
두번째 Vehicle의 경우
- 자동차 연료 상태를 백분율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알려준다.
- 정보가 어디서 오는지 전혀 드러나지 않는다.
자료를 세세하기 공개하기보다 추상적인 개념으로 표현하는 편이 좋다. 인터페이스나 조회/함수를 사용한다고 추상화가 이뤄지지 않는다!
개발자는 객체가 포함하는 자료를 표현할 가장 좋은 방법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아무 생각 없이 get/set 함수를 추가하는 방법이 가장 나쁘다.
자료/객체 비대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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